기타행사 (20.12.29_21.03.15) 장한평역 포스터 광고
2020.12.29
기타행사 (20.12.28) 강북신문 광고.jpg
2020.12.28
기타행사 (20.12.23) 동대문 신문 광고
2020.12.23
[캠페인] 《슬기로운 감정생활》 캠페인 시행 결과
2020년 슬기로운 감정생활 캠페인 시행 결과[캠페인 시행 기간: 2020. 10. 26. ~ 10. 30.] 2020년 10월 26일부터 일주일간 진행된 센터의 두번째 캠페인《고객 갑질에 맞서는 슬기로운 감정생활》을 진행했습니다.이번 캠페인은 서울시NPO페어의 일환으로세종대학교에서 오프라인 박람회로 진행될 예정이었으나코로나19 상황 악화로 온라인으로 변경되어 진행하게 되었습니다.<캠페인 안내문> 캠페인은 센터에서 운영하는 페이스북(@seoulemotion)과캠페인용으로 반짝 개설한 인스타그램에서 진행했으며,서울시NPO페어에서 운영한 이벤터스에서 다양한 이벤트를 열었습니다.첫번째 이벤트,마음 편한 인증샷 <캠페인 이벤트1. 마음 편한 인증샷 포스터> 첫번째 이벤트'마음 편한 인증샷'은 인스타그램에서 진행되었습니다.자신만의 마음 편해지는 방법을 사진으로 찍어 인스타그램에 올리고#슬기로운감정생활 #서울시감정노동센터 를 태그하는 이벤트였는데요.무려 170건이 올라왔었습니다!<캠페인 이벤트1. 마음 편한 인증샷 당첨작> '지친 마음을 편하게 만드는 나만의 특별한 비법 공유'라는 주제로진행된 이번 캠페인에 많은 시민분들이 다양한 방법을 공개해주셨습니다.인스타그램에서 #슬기로운감정생활 태그를 검색하면마음 편해지는 방법을 공유받을 수 있으니, 한 번 구경해보세요! 두번째 이벤트,감정노동 설문 이벤트<캠페인 이벤트2. 설문 이벤트 포스터> 두번째 이벤트'감정노동, 어디까지 알아봤니?' 설문조사는NPO파트너페어가 진행된 event-us.kr 에서 만나보실 수 있었습니다.센터의 부스 번호는 A08이었고 67명의 시민분들이 이번 설문조사에 참여해 주셨습니다.<캠페인 이벤트2. 설문 이벤트 결과1> Q1. 감정노동이라는 단어를 알고 계신가요?100%의 시민분들이 모두 알고 있다고 답해주셨습니다.센터의 이벤트에 참여해 주실만큼 노동 인식이 높으신 분들이시기도 하겠지만,'감정노동'이라는 단어가 그만큼 사회에 널리 알려진 때문이기도 하겠지요.<캠페인 이벤트2. 설문 이벤트 결과2>Q2. 감정노동자 보호법을 알고 계신가요?이 질문에는 절반인 55.9%만 알고 있다고 응답해주셨습니다.이는 감정노동전국네트워크에서 2019년 10월에 진행한 조사와도 같은 결과인데요.결과가 궁금하시다면,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보세요!결과 더보기센터도 좀 더 분발해서 더 많은 분께감정노동자 보호법을 알려야겠습니다! 한 주간 캠페인에 참여해 주신 모든 분께 다시 한 번 깊이 감사드립니다.
2020.11.30
[캠페인] 《배려 업데이트》 공동 캠페인 시행 결과
2020년 배려 업데이트 캠페인시행 결과[캠페인 시행 기간: 2020. 5. 1. ~ 9. 30.] 2020년 5월 1일부터 9월 30일까지 센터의 첫번째 캠페인감정노동자 인식변화 캠페인 《배려 업데이트》를 진행했습니다. 센터, TBS, 안전보건공단과 함께 진행한 캠페인으로'당신의 노동존중 감수성, 업데이트 하시겠습니까?' 라는 슬로건과 감정노동자 존중하기, 반말과 욕설 등을 하지 않기등의 내용으로 시민 여러분 곁에 있었습니다.<캠페인 안내 포스터> 라디오, 팟캐스트, 텔레비전, 유튜브, 지하철 1~4호선, 신촌오거리 등TBS의 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시민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①음성광고 송출가수 이은미와 개그맨 김인석·윤성호가감정노동자 보호법과 감정노동자의 권리에 관해40초간의 짧고 재밌는 설명으로 많은 시민들을 만났습니다.1) 라디오[시간]18:20 ~ 18:28[채널]TBS FM 95.1 MHz2) 팟캐스트[채널]김어준의 뉴스공장송출된 음성광고 내용이 궁금하시다면,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보세요!더보기 ②인터뷰 진행센터 이정훈 소장이 라디오에 출연해감정노동자 관련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라디오 출연 모습> 1) 김지윤의 이브닝쇼 인터뷰 진행[일시]2020. 6. 16. 19:40[내용]코로나 시대 감정노동자의 현실인터뷰 내용이 궁금하시다면,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보세요!더보기 ③지하철 광고<포스터 광고 게시 사진> 1) 지하철 게시판 포스터 게시[기간]2020. 6. 19. ~ 8. 19.[장소]지하철 1~4호선 라이트패널 120기 ④온라인 영상광고 송출캠페인 영상과 2019년 서울시 감정노동 콘텐츠 공모전UCC 부문 수상작을 활용해 영상광고를 진행했습니다. <영상 광고 송출 사진>1) TBS유튜브, IPTV[내용1]2019 감정노동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감정노동의 시소, 우리가 맞추는 평행>, <배려>[내용2]2020년 캠페인 영상 <감정노동에 슬기롭게 대처하는 우리의 평범한 일상>공모전 수상작들이 궁금하시다면,아래의 '더보기'를 클릭해보세요!더보기 ⑤오프라인 영상광고 송출<영상 광고 송출 사진>1) 신촌오거리 옥외전광판[기간]2020. 5. 1. ~ 5. 31.[내용]2019 감정노동 콘텐츠 공모전 수상작 <감정노동의 시소, 우리가 맞추는 평행>, <배려> 여러분은 감정노동자를 마주할 때 어떠한가요?마트에서 계산할 때,백화점에서 옷을 구매할 때,약국에서 마스크를 구매할 때,미용실에서 머리를 손질할 때,콜센터에 전화해서 문의할 때│ 우리는 누구나 주변에서감정노동자를 쉽게 마주할 수 있습니다.나의 언행이 누군가에게는 상처가 되고 있지는 않은지함께 고민해보면 어떨까요?더 많은 서울시민이 감정노동자를 존중하고,또 감정노동자들 자신이 스스로의 권리를 주장할 수 있는사회를 위해서 앞으로도 노력하겠습니다.2021년에 또 다른 캠페인으로 만나요!
2020.11.26
서울도서관 외 5개 도서관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체결: 2020. 8. 12.]2020년 8월 12일, 센터는 서울도서관 외 5개 도서관(강서구립등빛도서관, 도봉구립도서관, 동대문구정보화도서관, 서대문구립도서관, 송파글마루도서관)과사서 등 감정노동자 보호를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하고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체결 안내 포스터> 센터와 6개 도서관은 서울시 공공도서관 사서권익개선 TF의 활동을 토대로 마련한 도서관 감정노동 가이드라인에 근거해서감정노동자 보호 매뉴얼을 수립하고, 감정노동자 보호에 대한 시민 공감대를 확산하기로 했습니다.또한, '찾아가는 권리보장교육'을 통해서 도서관 감정노동자가 자신의 권리를 인식하도록 할 계획입니다.※ TF 관련 언론보도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업무협약식 모습1><업무협약식 모습2>2019년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위탁 및 고용실태조사」 연구보고서에 의하면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사서 10명 중 7명이 이용자로부터 폭언을 들은 적이 있고15%는 성희롱 또는 성추행을 경험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서울지역 공공도서관 위탁 및 고용실태조사 :2019년 서울도서관 연구조사용역 보고서」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도서관이 이용자 뿐만 아니라 사서 노동자에게도 마음 편한 장소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2020.08.20
롯데백화점 본점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체결: 2020. 7. 31.]2020년 7월 31일, 센터와 롯데백화점 본점이감정노동자 권리보호와 피해예방을 위하여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 업무협약 관련 언론보도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업무협약체결 안내 포스터>대표적인 감정노동자로 분류되는 백화점 노동자의 감정노동 피해는언론 등을 통해서도 익히 알려진 바가 있는데요.이번 업무협약은 롯데백화점 본점 안에 있는 다양한 형태의 고용관계를 모두 고려해협력업체 · 입점업체 노동자까지 포함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깊습니다.<업무협약식 모습>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예방 및 보호 매뉴얼 도입, 심리상담, 권리보장교육과 사업주/관리자 교육, 공동 캠페인 사업 등다양한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롯데백화점 본점의 변화를 시작으로 유통업 전반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2020.08.13
회의 2020년 제1차 서울 감정노동 네트워크 회의 개최
[회의 개최: 2020. 6. 23.] 코로나19의 여파로 계속해서 중단되었던 서울 감정노동 네트워크 회의를마스크를 쓰고 손을 소독하며 최대한 조심하는 가운데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 서울북부지사 교육실에서 개최했습니다.<네트워크 회의 현장>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사업장 공기질 측정 사업에 관한 발제와센터, TBS,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이 함께 진행하는 감정노동 캠페인 《배려 업데이트》계획을 알렸습니다.<네트워크 회의 진행 모습1><네트워크 회의 진행 모습2> 제도개선분과의 매뉴얼 자문사업 및 치유보호분과 사업도 진행 중입니다.콜센터 노동자의 집단 감염, 대면 접촉 노동자의 갑질 피해 등 코로나19는 감정노동자들의 일상도 심각하게 위협하고 있는데요.다음 네트워크 회의에서는 더 많은 의제들을 통해 다양한 사업들을 진행하게 되길 기대합니다.
2020.07.06
2020년 권역별 감정노동 상담치유강화사업 업무협약식
[업무협약 체결: 2020. 5. 27.]센터는 2020년부터 보다 많은 감정노동자들의 접근성을 강화하고 지속적으로 지역 기반의 상담 치유 활동 역량을 증진하고자거점센터의 수를 기존 4곳에서 8곳으로 확대합니다. <업무협약식 모습1> 감정노동 심리 상담 및 치유 활동을 수행해 왔거나 수행하고자 하는 기관·단체의 모집을 받았으며,총 4개 권역에서 감정노동 상담 치유 활동 역량을 확대 강화할 수 있는 곳을 선정하였습니다. <업무협약식 모습2> 이에 따라, 서울 4개 권역(동남권, 동북권, 서남권, 서북권)에 상담과 치유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향후 감정노동자들의 접근성을 보다 강화시킬 수 있음을 기대해봅니다.
2020.05.28
서울특별시미디어재단티비에스 업무협약 체결
[업무협약 체결: 2020. 4. 20.] 2020년 4월 20일, 센터와 서울특별시미디어재단티비에스(이하 'TBS')가 업무협약을 체결했습니다.협약은 센터와 TBS가 감정노동자 보호와 피해예방을 위한대시민 홍보·캠페인 분야의 활동과 관련하여 상호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업무협약체결 안내 포스터> 이번 업무협약 후 지난 5월 1일부터 센터, TBS, 안전보건공단이 공동으로 제작한《배려 업데이트》캠페인을 시작했습니다.이 캠페인은 9월까지 5개월 동안 TBS가 보유한 라디오, TV, 팟캐스트, 유튜브, 지하철 포스터 등다양한 플랫폼을 통해 진행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캠페인 안내 자세히 보러가기 [클릭]
2020.05.13
2019년 감정노동 실태조사 최종보고회 개최
[최종보고회: 2019. 12. 17.] 모임공간 상연재에서 2019년 감정노동 실태조사 최종보고회가 열렸습니다. <보고회 진행 모습1> 보고서 내용에 대해서는감정노동 보호를 위해서 작업장 규칙, 성과를 통제하는 방식에 있어서 노동자의 의견이 반영되어야 하고이를 강조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보고회 진행 모습2> 경영평가의 지표 중 하나로 '고객만족도'가 항상 포함되기 때문에불가피하게 노동자를 감시하는 일이 발생하므로,'경영평가'를 개선하는 게 꼭 필요하다는 의견도 나왔습니다. <보고회 진행 모습3> 2020년에는 노동자의 현실에 더 다가설 수 있는 실태조사를 기획하겠습니다.
2020.01.10
센터 이정훈 소장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수상
서울시감정노동종사자권리보호센터 이정훈 소장님이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장을 수상했습니다.공공부문 비정규직의 정규직 전환을 통하여 좋은 일자리 창출에 이바지 한 공로를 인정받았습니다.많은 감정노동자들이 비정규직 노동자입니다.고객을 직접 상대하는 감정노동의 영역은 곧잘 대체 가능하다고 여겨지고,감정이 소진되면 노동자들의 이직율은 높아집니다.노동불안정성이 감정부조화와 결합했을 때, 노동자들의 감정적 고통은 훨씬 더 커집니다.실제로 비정규직 감정노동자는 정규직에 비해 스트레스를 경험할 위험도가 50% 이상 높습니다.감정노동이 존중받기 위해서는 먼저 감정노동자의 노동환경을 돌아보아야 합니다.표창을 주신 취지에 부합하도록, 감정노동자의 노동환경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020.01.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