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서울노동아카데미 6월 기획특강 ‘장애학의 시선으로 본 장애와 노동’이 지난 6월 17일(금) 15시~18시, 정부서울종합청사 건물 1층 서울열린소통포럼 공간에서 진행되었습니다. 실시간 유튜브 생중계로 동시 진행 된 이번 특강은 현장참여자 27명을 포함하여,생중계 접속자 약 43명이 참여하였고 총 70명의 참여자가 함께했습니다.
장애학 연구자이면서 장애인 언론 비마이너 대표인 김도현 강사가 진행한 이번 특강은, 장애학의 시선으로 우리 사회의 첨예한 장애 관련 인식들을 살펴보고, 무엇보다 장애인의 노동권 등 그 자체로도 중요한 화두를 함께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장애를 개인의 신체적, 정신적 손상의 관점으로 바라보던 기존 비장애인 중심의 시각을 성찰하게 하였고, 장애인 노동 그 차체를 헌법적 차원의 ‘권리’로서 바로 보도록 안내하였습니다. 더불어 ‘공공시민노동’의 의미와 정책 속에서, 누구도 노동에서 배제되지 않는 노동사회를 위한 방향성을 나누는 시간이었습니다. 현장참여자는 높은 집중도로 함께하였고, 열띤 질의응답 시간이 이어졌습니다.
본 특강은 서울노동권익센터 유튜브 페이지(서울노동권익센터 - YouTube)에서 시청 가능합니다. 대시민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서울노동아카데미 ‘기획특강’은, 7월 15일 ‘공정을 둘러싼 비정규직 차별논쟁: 염치의 윤리로 다시보기’ 강좌로 다시 한 번 찾아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