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자를 위한 노동상담매뉴얼 개정3판_7장 직장 내 괴롭힘


7장 직장 내 괴롭힘
1. 직장 내 괴롭힘 개관
  (1) 연혁
  (2) 직장 내 괴롭힘 모형

2. 직장 내 괴롭힘의 이해
  (1) 직장 내 괴롭힘 금지법
  (2) 직장 내 괴롭힘 정의
  (3) 직장 내 괴롭힘 판단기준
  (4) 직장 내 괴롭힘의 행위유형

3. 고객응대근로자의 보호
  (1) 고객응대근로자란?
  (2) 고객의 폭언 등에 대한 조치
  (3) 근로자 보호조치

4. 직장 내 괴롭힘 발생 시 조치
  (1) 근로기준법 제76조의3에서의 조치
  (2) 고용노동부 ‘직장 내 괴롭힘 판단 및 예방 대응 매뉴얼’ 및 ‘직장 내 괴롭힘 예방 대응 규정’에서의 조치

5. 외부기관을 통한 대응
  (1) 고용노동부
  (2) 국가인권위원회
  (3) 검찰 또는 경찰 고소, 고발
  (4) 민사상 손해배상

6. 직장 내 괴롭힘 상담
  (1) 직장 내 괴롭힘의 특징
  (2) 상담 시 유의점
  (3) 입증자료
  (4) 상담 체크리스트
목록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