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폭력 처벌 및 어떠한 증거가 필요한지 여부

안녕하십니까,
건축 관련업을 하고있는 20대 남성입니다.
업무 특성상 타 업체들과 이야기를 해야되는 경우가 많은데, 업무 현장에 보통 여러 업체들의 사무실이 소규모로 붙어있습니다.
현장에서 나이가 가장 어린편에 속하고, 아직 경험이 적은 직원이다 보니 타 업체에게 종종 무시를 당하곤 하는데, 도가 지나치는 경우가 있으며 심적으로 너무 힘들고 저의 상사분들께 이야기를 하면 성장의 과정정도로만 받아들이고 말씀을 하셔서.... 너무 지쳐 죽고싶다는 생각까지 듭니다... 언어폭력죄로 성립이 가능한지, 증거를 어떤것들을 수집하여야 하는지 등에 대하여 의견을 여쭙고자 글을 남깁니다.
혼자 타 업체 사무실에 들어가 의견의 차이가 있을 경우 "기본도 모르네", "이게 OOOO회사 수준인가?" 등 의자에 앉아서 고개를 의자가 흔들릴정도로 흔들며 비웃으며 이야기합니다. 이러한 경우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앞으로도 종종 있을것 같은데 같은 업체도 아니기에 직장내 괴롭힘도 아니며, 당 회사 직원들만 있는 앞에서 타 회사 직원인 저를 모욕하는것이라 공연성이 성립되지 않아 모욕죄도 아닐것 같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대처를 어떻게 하며 어떠한 증거들을 수집하여야 하는지, 언어폭력의 형태로 볼 수 있는지 등 여쭙니다.
감사합니다...

답변님 문의에 답변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서울노동권익센터입니다.
본 답변은 상담자께서 작성한 기초사실만을 검토한 답변자의 원칙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자료로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답변


욕설이 포함되어있지 않더라도 인격이나 인간성 모독을 하는 언행이 포함된 경우, 또한 이것이 집요하게 이루어진 경우는 언어폭력으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증빙자료로는 육하원칙에 기반하여 메모를 하거나, 언어폭력이 이루어진 경우 이에 대한 녹음자료(대화당사자가 아닌 경우 불법녹음으로 보기 때문에, 본인이 대화 당사자인 경우에 한해 녹음해야합니다), 목격인의 진술서 등이 있을 것입니다. 언어폭력죄에 대한 상담은 노무사가 상담해드릴 수 있는 전문 영역은 아니여서, 법률구조공단(www.klac.or.kr) 등에서 추가 상담을 받으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더 궁금하시거나 문의 내용이 있을 경우, 전화상담을 이용해주세요.
상담전화: 02-376-0001
상담시간: 평일 오전 10:00 ~ 오후 05:00 (점심시간 12:00~13:00, 공휴일 휴무)